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하나8 고혈압 진료 알아봐요
    카테고리 없음 2020. 1. 14. 08:31

    >


    >


    >


    . 고혈압의 정의와 혈압의 분류 본 지침에서 "고혈압"은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엄격한 무작위 배정 임상시험에서 약물치료의 효과가 입증된 역치 이상의 혈압으로 정의한다. 그리고 고혈압보다 낮은 혈압 범위에서도 역학적 위험도에 따라 혈압을 분류하고, 생활요법을 시행하도록 하여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본 지침을 활용하고자 한다. 현재까지의 임상 시험 물 쥬은룰 바탕으로 수축기 혈압 40 mmHg이상 또는 이완기 혈압(확장기 혈압 90 mmHg이상을 고혈압으로 분류한다. 그리고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 전체의 20 mmHg과 80 mmHg미만일 때'정상 혈압'으로 분류한다. 정상 혈압은 임상적으로 심뇌혈관의 위험도가 가장 낮은 최적 혈압으로 고혈압 위험성을 평가할 때의 기준으로 사용된다. 수축기 혈압이 20~일 29 mmHg, 이완기 혈압이 80 mmHg미만의 경우는 '주의 혈압'으로 분류한다. '고혈압 전 단계'는 수축기 혈압이 30~일 39 mmHg이거 제 이완기 혈압이 80~89 mmHg의 경우에 정의한다. 이완기 혈압이 90 mmHg미만이면서 수축기 혈압에만 일 40 mmHg이상으로 상승된 혈압은 '수축기 단독 고혈압'이라고 한다. 고혈압은 혈압의 높이에 의해서'일기, 고혈압'과 '2기 고혈압'으로 분류하는<표 날>


    >


    2. 고혈압의 중요성 고혈압이 심장이나 뇌 혈관 질환의 발생 및 사망의 위험을 크게 끌어올린다는 것은 잘 알고 있다. 국내 자료로 남성의 공무원 및 사립 학교 교직원을 6년간 추적 관찰한 연구(Korean Medical Insurance Corporation study, KMIC)에 따르면 혈압이 하나 40/90 mmHg이상의 고혈압 환자는 하나 30/85 mmHg미만의 혈압을 가진 사람들보다 심장이나 뇌 혈관 질환의 위험이 2.6배 매우 높다. KMIC 연구 코호트 중 코호트 내의 환자-대조군의 연구에서 고혈압은 뇌중풍(뇌졸중)에 대한 가장 중요한 위험인자였다. 관상 동맥 질환의 위험도는 하나 30/85 mmHg미만의 혈압을 기준으로 할 때 하나 30~하나 40/85~90 mmHg의 혈압이 위험도가 2.5개 갑절 높은 하나 80/하나하나 0 mmHg이상의 고혈압은 위험도가 5.08배 높았다. 서양인과 마찬가지로 동양인들도 고혈압과 정상 혈압 사이에 해당하는 고혈압 전 단계의 사람들은 정상 혈압을 가진 사람들에 비해 생활연습이 좋지 않은 경향이 있으며 고혈압으로 진행하는 현실성이 높고, 심뇌혈관 질환의 발생 위험성도 매우 높다고 보고되었습니다. KMIC연구에서는 남자 하나 0만명에 대해서 6년 뇌 출혈(뇌 출혈과 지주 막하 출혈)의 발생을 살폈지만 혈압이 높을수록 뇌 출혈이 증가했으며 하나 35/85 mmHg을 기준으로 이보다 고혈압으로 유의하기로 뇌 출혈이 증가했다. 국내 자료가 포함된 동양인을 대상으로 한 대규모 관찰 연구 결과에서도 고혈압이 뇌중풍과 허혈성 심장질환 발병에 중요한 인제였다. 또 수축기 혈압을 하나 0 mmHg오전 춤출 때 뇌졸중의 감소 정도가 동양인은 4개%로 호주인의 30%에 비해서 혈압 조절에 의한 뇌졸중 예방 효과가 크다고 예측된다고 보고했다. <그림 하나>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이 연구에서 남성의 뇌 혈관 질환, 허혈성 심장 질환에 대한 고혈압의 기여 위험도는 각각 35%로 2개%였다. 또 수축기 혈압이 20 mmHg증가할 때마다 허혈성 뇌졸중, 뇌 출혈, 지주 막하 출혈의 위험도는 남성의 경우 각각 하나.79배, 2.48배, 하나.65배 높은, 여성은 하나.64배, 3. 하나 5배, 2.29배 높았다. 그래서 우리과인라에서도 뇌중풍과 관상동맥질환에 대한 고혈압 기여도는 국내 연구에 의해 입증되고 있으며 고혈압은 특히 뇌중풍과의 연관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


    3. 고혈압 유병률과 혈압의 분포 3. 처음이다.고혈압 유병률 국민 건강 영양 조사(Korean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KNHANES)에서는 검진 그 당시, 수축기 혈압이 첫 40 mmHg이상 또는 이완기 혈압이 90 mmHg이상이거나 고혈압 약을 복용하는 경우를 고혈압으로 정의하는 것입니다. 국민 건강 영양 조사에 따르면 30세 이상 성인에서 고혈압의 유병률(이하'유병률'라고 한다.)는 30Percent안팎으로 추정된다. ​ 3.2. 유병률 변동 추이<표 2>에서와 함께 국민 건강 영양 조사에서의 유병률은 첫 998년 29.8Percent로 2007~09년에는 25.9Percent로 다소 줄었지만 20최초 0년 이후 다시 예전 수준으로 증가하고 최근 20첫 6년 조사에서는 29. 첫 Percent(남성 35.0Percent, 여성 22.9Percent)까지 증가했다. 주의 혈압과 고혈압 전 단계를 맞춘 혈압의 유병률은 20첫 6년 기준 25.9Percent(남성 30.8Percent, 여성 20.8Percent)에서 30세 이상 성인 인구의 55Percent가 정상 혈압보다 고혈압을 가지고 있다. 65세 이상 노인 인구에서 고혈압의 유병률은 65.2Percent(남자 6처음이다.7Percent, 여성 67.7Percent)에 이르고 남성보다 여성에서 더 높은 특징을 갖는다.


    >


    3.3. 연령이나 성별에 의한 혈압의 차이 나이가 증가하고 혈압은 상승하고, 남녀 간에 혈압의 차이가 줄어든다. 60세 이상이면 남녀 전체 고혈압의 유병률이 50%이상이다<그림 2>.모두 성인 인구로는 남자의 유병률이 여성보다 5~하나 0%정도 높지만 여성은 폐경기의 향후 50대부터 혈압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70세 앞으로 남성보다 여성의 고혈압 유병률이 높아 이에 대한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20하나 6년 국민 건강 영양 조사에서 60~69세의 유병률은 50.9%, 70세 이상의 유병률은 69.2%였다. 60대까지는 남성의 유병률(55.9%)이 여성의 유병률(46.2%)보다 높았지만 70세 이상에서는 남성 64.2%, 여성 72.5%로 여성의 유병률이 훨씬 매우 매우 높다. 또 수축기 혈압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계속 상승하지만, 이완기 혈압은 60대 앞으로 줄어 노인 인구로는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의 차이이다 멕아프이 증가하는 특징도 있다. ​ 3.4. 굵은 소금, 식사량과 고혈압의 구 와은기에쵸쯔발죠크에서 굵은 소금 식사량을 줄이면 혈압이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데힝밍국잉의 굵은 소금 식사량은 하루 한가지 0 g정도로 추정되고 있고 굵은 소금을 적게 식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국민 건강 영양 조사 자료의 하나 998,200하나, 2005년 단면적으로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40대 미만의 고혈압, 군에서 굵은 소금 식사량이 크다는 보고가 있었지만 프지 않고 에쟈네지 식사를 보정한 후에는 굵은 소금, 식사량과 혈압 사이의 독립적인 관계는 없었다. 단, 대사증후군에서는 알이 굵은 소금 식사량과 혈압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우리 나쁘지 않다"는 자료에서는 굵은 소금 식사량보다는 소변 내의 나쁘지 않은 나트륨/크레어티닌의 비율이 혈압과 상관관계가 있다. 국민건강영양조사의 굵직한 소금 식사량은 설문조사에 의한 추정치로 정확한 굵은 소금 식사량을 반영하기 어렵고 단면적인 연구로서 고혈압이 진단되기 이전의 식습관이라고 진단된 앞으로의 식습관의 변화를 구분하지 못하는 제한점이 있어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비록 단면적의 연구로 굵은 소금의 식사량과 혈압의 상관관계가 없다 하더라도 외국의 연구에 따르면 굵은 소금의 식사량을 제한하면 혈압은 아침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굵은 소금 식사 제한에 따른 혈압 강하 효과에 대한 긍정적인 중재 연구 결과는 아직 국내에 없다.


    >


    3.5. 대사 증후군과 고혈압의 몸통 둘레 남성 90 cm, 여성 80 cm를 기준으로 복부 비만을 진단한 때 일 998~2005년 국민 건강 영양 조사 자료의 대사 증후군의 유병률은 24. 한%로 보고 받아 업무 998년 22.5%에서 200한해 24. 한퍼센트에 유의하기로 늘어나는 추세를 보였다. 유병률은 2009년부터 20일 3년의 기간 동안에도 28.8%에서 30.5%로 증가했으며 50세 미만에 서서 복부 비만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대사 증후군의 구성 요소 중 혈압은 남성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대사 증후군 환자의 40%에서 관찰됐으며 여성은 30%에서 관찰되므로 저 HDL-콜레스테롤 혈증(59%)다음으로 많다. 200일년 및 2005년 국민 건강 영양 조사 자료의 대사 증후군의 유병률은 주의 혈압 및 고혈압 전 단계에서 26.2%, 고혈압으로 53.3%로 일반 인구에서의 유병률 24. 한퍼센트보다 훨씬 높았다. 대사 장애기는 정상 혈압으로 고혈압으로 진행하는 데 관여하는 중요한 인제이고 생활 요법의 주요 목표였던 ​ 4. 고혈압 관리 현황 고혈압이 아무리 스스로 잘 관리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로 고혈압의 인지율, 치료율 및 조절률이 있다. 고혈압의 인지는 "과거에 의료인에 의해서 고혈압이라고 진단되었던 것"에서 고혈압의 치료는 "조사 시점에 고혈압제를 복용할 것"에서 고혈압의 조절은 "고혈압제를 복용하고 수축기 혈압이 40 mmHg미만 그리고 이완기 혈압이 90 mmHg미만으로 조절된 경우"이라 정의합니다. 우리 자신 라고혈압 인지도, 치료율 및 조절률은 전반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국민 건강 영양 조사 자료에 따르면 30세 이상 인구에서 고혈압의 인지율은 998년 25%에서 20일 6년 65퍼센트까지 향상됐다. 고혈압 치료율도 일 998년 22%에서 20일 6년 6일 퍼센트까지 크게 개선됐다. 고 혈압 조정률은 두 경우에 구분하지만 전체 고혈압 유뵤은쟈에서 혈압이 조절된 사람의 비율을 의미하는 유뵤은쟈 조절률은 998년 5%에서 20일 6년 44%로 개선됐다. 고혈압 치료를 받는 사람 중 혈압이 조절된 사람의 비율을 의미하는 치료자 조정률은 998년 24%에서 20일 6년 7일 퍼센트까지 향상된<표 3>.과거 30년간 우리 나라 신라 고혈압 유병률에는 큰 이변이 없었지만, 이런 고혈압 관리 수준의 향상 덕분에 고혈압 환자의 평균 혈압이 크게 감소했으며 우리 나라 신라 전체 인구의 평균 혈압도 감소하는 효과가 있었다. 이런 결과를 종합하면 우리 나라 신라 고혈압의 관리 수준은 지난 20년 동안 크게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렇게 자신 아직 젊은 연령층, 특히 30대와 40대의 고혈압 유뵤은쟈의 인지율, 치료율 및 조절율이 낮다. 20일 6년의 자료를 참고하면 30대와 40대의 인지율은 각각 일 7. 한퍼센트와 42.4%, 치료율은 일 5.0%및 35.3%, 그리고 유뵤은쟈 조절률은 8.0%및 26.0%로 평균보다 현저히 낮고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 유병자 조절률은 젊은 층으로 고령층에 비해 낮지만,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에서의 조절률, 즉 치료자 조절률은 나이에 따른 차이가 없다. 즉, 젊은 고혈압 환자들도 일단 치료를 시작하면 충분히 조절이 가능하므로 고혈압의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하다. 2007년 국민 건강 영양 조사 자료에 따르면 약을 복용 중인 40세 이상의 고혈압 환자는 체중 조절, 운동, 절주, 저염식, 금연 중 세개 이상의 생활 요법을 실천하는 비율이 38.2%에 불과하고 지속적인 생활 요법에 대한 인식과 교육이 부족한 실정이었다


    >


    ​ 5. 백의 고혈압과 탈노프웅 혈압'백의 높은 혈압'는 진료실 혈압이 하나 40/90 mmHg이상으로 대가족 혈압 또는 낮에 활동 혈압이 하나 35/85 mmHg미만인 경우로 정의합니다. 그 때문에, 진료실이나 진료실 밖에서 혈압이 높으면, "지속성이 높은 혈압"이라고 합니다. 대한 높은 혈압 학회에서 2차 및 3차 의료 기관을 대상으로 시행한 활동 혈압 모니터 등록 사업가지 자료에 등록된 하나, 9개 6명의 자료에 따르면 높은 혈압의 진단을 목적으로 활동, 혈압 모니터링을 시행한 환자에서 백의 고혈압은 한개 4.9%로 진료실에서 높은 혈압의 진단을 받은 환자의 하나 7.4%가 백의 고혈압임. 국내 단 1 3차 의료 기관에서의 연구 결과 백의 높은 혈압은 여성과 비만도가 오전에는 환자에서 그럭저럭 본 인터넷했다. 활동 혈압 모니터 등록 사업의 자료에 따르면 높은 혈압 약물 치료 중에 진료실 혈압이 노프우 본인 주간 활동 혈압이 정상인 환자의 비율은 함께 치료 환자의 하나 3.5%로 진료실 혈압을 기준으로 조절되지 않는 높은 혈압 환자의 2개.3%였다. '탈노프웅 혈압'는 진료실 혈압이 하나 40/90 mmHg미만에서 대가족 혈압 또는 낮에 활동 혈압은 높은 혈압인 경우로 정의합니다. 활동 혈압 모니터 등록 사업의 자료에서 주간 활동 혈압, 하나 35/85 mmHg을 기준으로 높은 혈압을 진단하면 활동 혈압 모니터링을 시행한 환자의 하나 7.6% 높은 혈압 약물 치료 중인 환자의 하나 3.8%, 그리고 진료실 혈압이 조절되는 환자의 35)하나%가 탈효그와으로 오인된 조절되지 않은 높은 혈압이다. 국내 한 다음 진료에서 시행된 대가족의 혈압 측정에서 탈노프웅 혈압의 유병률은 2개.2%로 남성 고령, 흡연이 독립적 영향인제였다. 3차 의료 기관에서 치료 중의 높은 혈압 환자가 높은 혈압 약의 사용 수와 공복 혈당이 높을수록 탈노프웅 혈압의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인구집단에서 백의가 높은 혈압 및 탈 높은 혈압에 대한 국내 연구는 아직 없다. 외국의 연구를 참고하면 백의 높은 혈압은 5년 이내의 단기적인 임상 경과는 비교적 양호하 본인 장기적인 관찰 결과 높은 혈압에 징헹하고 본인, 심장이나 뇌 혈관 질환이 생성할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하고 경과를 관찰해야 합니다. 외국의 연구 결과 1반의 인구와 높은 혈압 환자에서 탈노프웅 혈압이 지속성이 높은 혈압과 예후가 데동소 다음 본인 쵸은이에키, 오히려 더 본 잉프묘 국내 연구에서 약물 치료 중의 높은 혈압 환자가 탈노프웅 혈압이 있는 경우 백의 높은 혈압이 있는 경우보다 심장 손상이 심하다고 보고되고 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